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펀드클래스] 펀드클래스 개념 정리

by 머니탑 2011. 4. 28.
반응형
[펀드클래스] 펀드클래스 개념 정리



펀드클래스,펀드수수료,보수 자세히 알아보기

최근 코스피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가 직투는 하지않고 간접투자로 적립식 펀드를 하고 있는데

펀드투자 하시는 분들중 펀드에 가입과 동시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그래서 같이 공부도 할꼄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펀드 상품을 보면 펀드명 뒤에 A, B, C 등 수상한 알파벳이 붙습니다.

이게 뭘 의미하는 걸까요?

펀드명 뒤에 붙는 알파벳, 즉 '클래스'는 수수료를 얼마나 떼는지 알려 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주요 수수료라면 펀드 가입 시 붙는 '선취 수수료', 환매 시 붙는 '후취 수수료', 자금을 운용하는 대가로 수익률에 따라 매일매

일 붙는 '보수'를 들 수 있습니다.

펀드는 어떤 펀드 클래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남들보다 수수료를 많이 낼 수도 적게 낼 수도 있습니다.

클래스는 쉽게 말해 펀드 투자자의 다양한 구미에 맞게 비용과 투자 주체별로 나눠놓은 [메뉴]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펀드 비용에는 크게 판매수수료보수 두 가지가 있는데.

판매수수료는 통상 최초로 펀드에 가입할 때 판매사에 내는 비용이고

보수(운용, 판매, 수탁보수등)는 펀드를 운용하는 대가로 투자자가 매년 펀드 순자산 일정 부분을 지급하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수수료는 매달 적립하는 돈에서 차감이 되고, 보수는 쌓인 총 적립금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펀드투자 수수료에 대해 정확히 알고자 한다면 펀드 클래스가 어떤 것이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펀드클래스 - A 클래스와 C 클래스


일반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클래스는 바로 A와 C 클래스입니다.
같은 펀드라도 A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를 내는 대신 연간

보수가 낮고, C클래스는 선취수수료가 없는 반면 A클래스에 비해 연 보수가 높습니다.

그럼 A 클래스가 좋을까? C 클래스가 좋을까? 어떤 클래스를 선택해도 수익률 자체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투자기간을 어느정도로 생각하는지에 따라 틀려지게 되는데요.

A 클래스는 미리 수수료를 차감하는 반면에 후에 쌓이는 적립금에 대한 보수가 작기때문에 장기투자에 유리합니다.

C 클래스는 선취수수료가 없기때문에 초반에 쌓이는 적립금이 더 많게 됩니다. 그러므로  C클래스는 비교적 단기투자에 유리한 방식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 1년이내 단기투자는 C클래스가 유리.)


펀드클래스 - B 클래스와 D 클래스


국내에서는 거의 판매되지 않지만 B클래스와 D클래스 펀드도 있습니다. B클래스는 최초 가입할 때가 아닌 펀드를 환매할 때 판매수

수료를 내는 펀드이고 D클래스는 선취, 후취수수료가 모두 붙는 펀드입니다.


펀드클래스
- E 클래스


E클래스는 인터넷으로만 가입이 가능한 온라인 전용 펀드입니다.
온라인 펀드는 판매사를 통해 가입하는 상품이 아닌 만큼 일반펀드

에 비해 판매 보수가 저렴합니다. 보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최근 들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많이 나오고 있는 Ce클래스도 이 인터넷 펀드지요.

물론 고객과 상담 없이 온라인에서만 펀드를 팔기 때문에 상품 선택폭이 좁은 단점은 있지만,
 
낮은 수수료율이 Ce클래스의 장점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펀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고 스스로 사후관리를 할 수 있다면 E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수수료를 가장 아끼는 방법입니다.


펀드클래스
- F 클래스와 I 클래스


기관만 가입할 수 있는 펀드인 F클래스와 I클래스도 있습니다.
금융투자업 규정에서 정하는 금융사만 가입할수 있는 펀드는 F클래스

로 분류되고 금융회사 이외 기관과 고액자산가가 가입할 수 있는 펀드는 I클래스로 구분됩니다. 이 펀드에는 일반인이 가입할 수 없습

니다.




펀드수수료,보수,펀드클래스에 대해 이해가 가셨나요??

방문하신 모든 분들 스마트한 재테크 하시고 펀드가입전 펀드클래스 꼭 확인해야 된다는거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