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10가지 Tip

by 머니탑 2011. 1. 23.
반응형


1. 대출이자 카드 결제는 자동이체 이용
 
흔히 이자납입 일이나 카드대금 결제일을
깜박하고 놓치시는 경우 바로 연체로 연결된다.
연체발생시 바로 납입을 하고 해제를 하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연체가 장기화된다던가
이와 같은 단기연체가 습관적으로 여러 번
발생하게 되면 누적되어 신용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자동이체 등을 통해 이와 같은 실수는 미연에
방지하시고 통장의 잔고는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2. 주거래은행을 정하여 거래해야 유리

주거래은행을 선정하여 금융상품의 이용뿐 아니라 급여이체나 각종 공과금, 카드대금 등의 결제를 집중하여 거래하는 것이 좋다. 각 은행들은 자체적인 신용평가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자행의 거래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서는 높은 신용도를 부여함과 동시에 각종 우대혜택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3. 주소변경 시 거래 중인 금융기관에 알려야

주소나 전화번호가 변경된 경우 금융기관에 해당사실을 바로 신고함으로써 혹시라도 연체사실이나 각종 변경정보를 통지 받지 못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소득 없으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소득이 없는 학생들 중에서는 신용카드를 남발하여 사용하거나 과다한 통신요금 연체로 인하여 어린 나이에 신용불량의 늪으로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신용카드의 기능이 없는 체크카드를 사용함으로써 본인의 예금한도 내에서 계획적으로 자금운영을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한번 추락된 신용도는 정상상태로 다시 회복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시간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참고]올크래딧,마이크래딧에서 년1회 본인인증후 무료로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크래딧ㅡ>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마이크래딧ㅡ>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5. 본인의 신용정보내역을 수시로 확인해야

연체가 없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본인의 신용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본인의 신용거래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관리되고 있는지, 혹시라도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는 거래가 시도되었는지, 오류 등록된 데이터가 없는지 등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6. 소액 연체이력도 평점에 반영돼

일반적으로 신용평가 시 연체금액보다는 연체기간과 빈도가 더 크게 반영되므로 통신요금과 같은 경우 소액이라고 무시해 장기연체로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현재의 연체뿐 아니라 과거에 연체했던 이력들도 평가 시에는 일정기간 동안 누적적으로 반영되므로 연체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7. 카드론, 현금서비스 및 대출은 신중히 결정해야

대출은 현재의 신용도를 이용하여 구매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꼭 필요한 여신거래인지를 먼저 점검해본 후에 이용해야 한다.
 
8. 대출은 건수와 금액이 많으면 불리해

본인의 능력이나 재산 정도와는 상관없이, 일단 과도한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좋은 신용평가를 받기는 어렵다. 아무리 담보대출이라 하더라도 대출 건이나 금액이 많으면 부정적인 요인이 되며 과다보증인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9. 불필요한 신용조회는 삼가야

대출 목적이 없는데도 본인 신용도의 크기를 알기 위해 인터넷상에서 대출 가능 금액을 산출해보거나, 사용하지도 않을 카드를 발급 신청하는 등으로 불필요한 신용조회를 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조회내역이 신용도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단기간 내 다수의 조회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게 되거나 거래가 수반되지 않은 조회 건이 많아지면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수도 있다. 단, 본인의 신용관리 목적으로 CB사에 직접 조회하는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10. 거래기간이 긴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말아야
 

일반적으로 신용거래내역이 길면 길수록 신용평가 시 유리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이것저것 새로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보다는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카드를 없애지 말고 꾸준히 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올크래딧,마이크래딧에서 년1회 본인인증후 무료로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합니다
.



올크래딧ㅡ>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마이크래딧ㅡ>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무료 신용등급 조회에 대한 내용은 메뉴바 무료 신용등급 조회방법에 나와있으니 둘러보세요

자~쬐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ㄷㄷㄷ


가시기 전에 아래 손가락 버튼 하나만 눌려주세요. 제발OT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