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위키백과의 가슴찡한 호소문

by 머니탑 2011. 11. 26.
반응형


위키백과의 가슴찡한 호소문


▶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자 지미 웨일스의 호소문

 


구글은 거의 백만 대의 서버를 갖고 있으며, 야후는 약 1만 3천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679대의 서버를 갖고 95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전세계 웹사이트 중 5위이며, 매달 4억 2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상업화는 좋습니다. 광고는 악이 아닙니다. 그러나 위키백과에는 광고가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특별합니다. 위키백과는 공공 도서관이나 공원과 같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사원과 같습니다.

위키백과는 우리 모두가 생각하고, 배우며, 우리의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키백과를 설립할 때, 저는 광고를 싣고, 영리적인 회사를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무언가 특별한 것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수 년 간 위키백과가 군살없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낭비를 없애고, 우리의 사명을 다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있는 모든 분들이 5달러를 기부한다면, 우리는 1년에 단 하루만 모금행사를 해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분이 기부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기부할 의사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매년 위키백과의 운영에 충분한 기부금이 기부됩니다.

올해에도, 여러분이 위키백과를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만큼 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5달러, 10유로, 1000엔, 5600원, 아니면 얼마든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미 웨일스
위키백과 설립자


▶ 위키백과 프로그래머 브랜든 해리스의 호소문


 

저는 지금 제 인생에 가장 중요한 순간을 살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저는 지금 제가 위키백과를 위해 일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제 인생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단순히 백과사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유로운 지식에 접근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것 입니다.

우리는 세상이 우리 자신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게되고, 이해와 관용을 배우게 될 것 입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방문 수 5위의 웹사이트입니다. 저는 이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작은 비영리단체에서 일합니다.

위키백과는 광고를 싣지 않습니다. 광고를 싣기 위해선 위키백과의 독립성을 희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키백과는 선전도구가 아니며, 그렇게 되어서도 안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일할 수 있는 것은 독자들의 기부 덕분에 가능한 일입니다.

5달러, 10달러, 20달러... 얼마가 되든 기부해 주심으로서, 위키백과를 지키는데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저는 제 영혼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기 때문에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일합니다.

저는 예전에 많은 기술을 보유한 대기업에서 아이들의 코 묻은 돈을 뺏어가는 형편 없는 것들을 만드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전 충격을 받고 집에 돌아오곤 했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아주 적은 수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잘 모를 것입니다.

다른 10위권의 사이트들은 수만명의 직원과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가 보잘것 없는 도구들로 해내는 것에 훨씬 못 미치는 것들을 만들어냅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에 기부한다는 것은, 세상에 무료로 지식을 제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자손과, 그 자손의 자손에게 유산을 물려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이 보물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지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언젠가는 다른 이들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그래머

브랜든 해리스


최고의 백과사전이라 부르는 위키피디아(한글판 위키백과)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위키피디아)는 호소문을 통해서 기부금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1127원 이상 기부를 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호소문을 읽고,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세요?


전 구글 애드센스로 난 수익 결제 할까말까 고민중입니다

위키백과 기부하기 : http://goo.gl/pKVN6

선택은 자유! 위키백과가 사라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